3월 4일 수요일. 내일이죠. 10.5 밸런스 패치가 있을 예정입니다. 어떤 변화들이 생길지 패치에 앞서 먼저 살펴보시죠.
첫번째로 티아맷의 상위 아이템인 '거대한 히드라'와 '굶주린 히드라'의 변경 내용입니다.
-거대한 히드라
변경전=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에게 5 (+자신의 최대 체력의 1%), 주변 적들에게 40 (+자신의 최대 체력의 2.5%)의 피해
변경후=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에게 5 (+자신의 최대 체력의 1.5%), 주변 적들에게 40 (+자신의 최대 체력의 3%)의 피해
-굶주린 히드라
변경전=생명력 흡수 12%, 사용 효과 반경 400
변경전=생명력 흡수 18%, 사용 효과 반경 450
전체적으로 상향이 되었네요. 근접딜러들이 다른 공템과 비교해서 기용할만 해진 것 같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근딜들이 또 고려해볼 만한 아이템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
기본 공격 적중 시 근접 챔피언이 대상의 현재 체력에 8%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피해가 12%로 상향
근접 공격을 하는 챔피언이 사용 할때 추가피해가 대폭 상승 됬기 때문에 앞으로 몰왕검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포탑방패 관련 변경사항입니다.
방패 파괴시 방패 한칸 당 획득하는 골드가 120골드에서 160골드로 증가
원거리 챔피언이 포탑 방패에 입히는 피해가 20% 감소
방벽 중첩 당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당 얻게되는 저항력이 35에서 45로 증가
(방벽중첩은 포탑이 일정체력일때 근처에 있는 챔피언들이 저항력을 얻게되는 버프효과입니다)
포탑 방패가 좀더 중요해졌습니다. 방패를 부수는 입장에서 더 많은 골드를 획득 할 수 있고, 포탑방패를 지키는 쪽에서도 좀더 높은 저항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다만 원거리 챔피언이 포탑방패에 입히는 피해가 줄어든 부분은 미드 바텀에 메타에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또한 철거 룬이 좀더 많이 채용될 수도 있을 것같고, 전령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음은 서폿 관련 아이템의 변경입니다.
주문도둑의 검과 영혼의 낫이 가지고 있는 고유지속효과인 헌납이 이제 아군 챔피언이 근처에 있어야 발동이됩니다.
기동력의 장화 가격이 900골드에서 1000골드로 비싸졌습니다.
신속의 장화의 이동속도가 55에서 60을 증가되었습니다.
기동력의 장화가 요즘 서폿들이 워낙 많이 기용해서 활발한 로밍으로 영향력이 커진점을 아니꼽게 생각하나 봅니다. 흠 서폿 유저로써는 좀 불만이군요.
다음은 챔피언 변경사항입니다. 일단 너프되는 챔피언들부터 알아볼까요.
오른= 불안정 상태 발동 피해량 1~18레벨에서 최대 체력의 12~20.5%에서 최대 체력의 10~18%로 하향
걸작 아이템 자신에게 업그레이드 12레벨에서 13레벨로 변경
걸작 아이템 아군에게 업그레이드 13레벨부터에서 14레벨부터로 변경
세트= 기본 방어력 37에서 33로 하향
기본 체력 재생 8에서 7로 하향
레벨당 체력 재생 0.75에서 0.5로 하향
궁극기 둔화 효과 지속 시간 1.5초에서 1초로 하향
람머스= 공격 속도 계수 0.656에서 0.625로 감소
아무무=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130~100초에서 150~100초로 변경
블리츠크랭크= 기본 방어력 40에서 37로 하향
바드= 고대의 종 5개당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 15에서 12로 하향
일단, 적폐로 분류되있던 세트는 계속된 하향 패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둠피...) 스탯을 꽤나 많이 하향하고 있는 이번에는 과연 적절한 성능으로 내려올지 봐야겟습니다. 오른 또한 탑 미드 서폿등 각 라인에서 많이 기용되고 있습니다. 방어적인 능력은 두고 피해량을 하향시켯습니다. 나머지 챔피언들도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 하향인데 블리츠크랭크의 방어력 감소는 살짝 의아하네요. 지금 블리츠크랭크가 그렇게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애초에 유틸 서폿들이 조금씩 티어에서 밀려나고 있고 노틸러스, 레오나 같은 강력한 챔피언들이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블리츠크랭크의 하향은 이해가 잘 안되네요.
다음은 상향되는 챔피언입니다.
케인= 기본 지속 효과의 정수 생성율이 0/8/12분에서 증가에서 서서히 증가(실질적으로 3%의 정수를 더 얻게됨)로 변경
W 둔화율 60%에서 70%로 상향
그레이브즈= 마법 저항력 30 + 레벨당 1에서 32 + 레벨당 1.25로 상향
Q 마나 소모량 60/65/70/75/80에서 60로 고정
Q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에서 12/11/10/9/8초로 감소
리산드라= Q 주문력 계수 0.7에서 0.8로 상향
니코= 레벨당 공격 속도 3%에서 3.5%로 상향
공격 속도 계수 0.645에서 0.6875로 상향
W 마법 피해량 50~130에서 50~150상향
E 주문력 계수 0.4에서 0.6로 상향
R 보호막 50~110(+0.5 주문력)에서 75~125 (+0.75 주문력)로 상향
트위스티드 페이트= 푸른색 카드 주문력 계수 0.5에서 0.7로 상향
붉은색 카드 주문력 계수 0.5에서 0.7로 상향
시비르= Q 피해량 35~115(+70%~110% 총 공격력) (+50% 주문력)에서
35~95(+70%~130% 총 공격력) (+50% 주문력)로 변경
궁극기 최소 이동 속도 20%에서 20/25/30%로 상향
카이사= Q 주문력 계수 0.4 에서 0.25로 감소 / 진화한 Q 미사일 10개로 12개로 증가
W 피해량 20~120 (+0.6 주문력) (+1.5 총 공격력)에서 30~130 (+0.7 주문력) (+1.3 총 공격력)로 상향
진화한 W의 챔피언 적중 시 돌려받는 재사용 대기시간 50%에서 70%로 증가
알리스타= 기본 체력 575에서 600로 상향
기본 지속 효과가 재사용 대기시간 중이 아닐때에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있음에서
어느때라도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있음으로 변경
소나= 기본 공격력 45 + 레벨당 2에서 49 + 레벨당 3으로 상향
소나의 E 이동 속도 증가 10/11/12/13/14%에서 20%로 상향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니코가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시비르와 카이사는 정확히 상향인지는 사용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은 변경입니다. 한동안 보기 힘들던 알리스타와 탑 제왕으로 군림했다가 너프로 많이 약해진 소나 역시 다시 상향을 받았습니다. 알리스타의 상향은 특히 바텀의 메타에 변화를 가져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노틸과 레오나 같은 진입 챔피언들이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받아치기에 최적화되있는 알리스타의 상향은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정글 포지션 관련 변화도 적용 예정입니다.
다리우스= 몬스터에게 기본 지속 효과 피해 증가 120%에서 175%로 상향되었습니다.
모데카이저= 몬스터에게 기본 지속 효과 최대 피해 25~120에서 28~164로 상향되었습니다.
뽀삐=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Q 최대 피해량 40~120에서 50~160로 상향되었습니다.
조금 의아한 내용입니다. 다른 포지션에서의 용도를 생각할 만큼 기존 라인에서 못쓰는 챔피언들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정글 포지션으로 쓸 수 있게 스펙트럼을 넓혀주는 의도를 모르겠습니다. 물론 다양성이란 측면에서 이런 변화들은 긍정적인 면이 크지만, 제 생각에는 이 이전에 기존 정글 챔피언 중에 변화가 필요한 부분 부터 변화를 주는게 먼저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현 메타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기존 정글 챔피언들이 분명 있음에도 불구하고 궂이 해당 라인에서 잘 쓰이고 있는 챔피언을 정글에서 써먹을 수 있게 바꾸는 건 조금 이해가 안갑니다.
지금까지 10.5 패치로 인한 변경사항을 살펴봤습니다. 내일 패치와함께 공개될 패치내역에선 위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정사항이므로 변경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도 하루 앞서 해당 패치내용을 통해 먼저 준비한다면 조금더 적응하기 쉽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상 리그 오브 레전드 10.5 패치 예정사항 정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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