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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패치 그리고 이슈>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개발사와 유저간의 괴리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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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해 2020. 3. 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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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의 0.12.4.xxx 패치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어떤내용인지 살펴보고 또 현재 유저들에게 많은 논란이 되는 이슈들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일단 패치내용을 살펴보시죠.

0.12.4.xxx 패치노트

추가된 사항:

  • 인터체인지가 개편되었습니다.
  • 인터체인지 맵에 조명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새로운 상호작용 오브젝트와 탈출구가 추가되었습니다.New interactive objects, new location exfils
  • 은면제거, 물리충돌체크 관련 문제들을 수정했습니다.
  • 새로운 시스템 과적(overweight)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가 너무 무거운 무게의 짐을 짊어지면 다양한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장비소음 증가, 움직이는 속도 제한, 스테미나 소모량 증가 등등)
  • 피로(Fatigue) 라는 디버프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가 오랜시간 낮은 스테미너를 유지할 때 발생합니다. 이 디버프의 효과는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 캐릭터의 스테미나 표시기가 팔과 다리 2개로 나뉩니다. 팔 스테미나는 정조준, 수류탄 투척, 근접무기 사용 시 소모됩니다. 다리 스테미나는 전력질주, 점프, 몸 자세 변경 등의 행동을 취할 때 소모됩니다. 또한 손 스테미나를 모두 소모하면 손 대신 다리 스테미나가 소모됩니다.
  • 화면 하단 패널에 상점(trading), 벼룩시장(flea market), 인벤토리(inventory) 바로가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VOG-17, VOG-25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수류탄이 추가되었습니다.
  • 처음 게임 실행시 게임 해상도가 사용자의 기본 모니터 해상도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 새로운 무기부품 추가
  • 새로운 캐릭터 의상 추가
    • BEAR 상의 “Telnik”
    • BEAR 하의 “Tiger”
    • USEC 상의 “TIER2”
    • USEC 하의 “Commando”
    • SCAV 상의 “Olimpic shirt Russia”
  • 새로운 방탄조끼, 전술조끼, 가방, 헬멧, 헤드셋 추가
  • 수류탄 상자(Grenade case) 추가
  • 새로운 물물교환 아이템들과 추가된 아이템 관련 물물교환 상품을 상인에 추가
  • 새로운 은신처(hideout) 제작 도식 추가 
  • 새로운 퀘스트 추가, 해당 퀘스트 보상으로 새로운 의상 지급

 

최적화:

  • 약간의 빛효과 최적화
  • 약간의 데칼 최적화
  • 다양한 서버 안정성 최적화

 

수정된 사항:

  • 무기 프리셋, 모든 인벤토리, 거래 작업을 저장할 때 멈추는 버그 수정
  • 2k(1440p) 해상도에서 발생하는 인벤토리 표시 버그 일부분 수정
  • 재접속 하는 동안 AI의 시체가 사라지는 버그 수정
  • SCAV box에서 무기를 수령할 때 안내창이 뜨는것 수정
  • 발전기 연료가 바닥났을 때 제품 생산 시간이 갱신되지 않는 버그 수정
  • 비트코인 채굴기에서 그래픽카드를 회수한 후 은신처(Hideout)에 들어가지지 않는 버그 수정
  • SCAV로 가져온 아이템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버그 수정
  • 아이템 생산 후 아이템이 조사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는 버그 수정
  • 권총 또는 근접무기를 든 상태에서 전력질주 버튼을 2번 누르면 제자리에서 달리는 버그 수정
  • "the stash is full"(창고가 가득 찼습니다)오류가 나타난 후 메인메뉴로 강제로 쫓아내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은신처(Hideout)에서 1인칭 시점에서 아이템을 전송하기위한 창을 표시할 수 있는 버그 수정
  • 화면 중앙에 팝업창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 수정
  • 누락된 아이템 목록이 적힌 팝업창이 화면 뒤에 나타나는 버그 수정
  • 벼룩시장(flea market)에서 물물교환 거래를 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 버그 수정
  • 그 외 다양한 버그 수정 및 조정

 

변경된 사항:

  • 자극제(Stimulants) 아이템들의 성능이 조정되었습니다. 디버프가 좀 더 약해졌습니다.
  • 아이템들의 무게가 조정되었습니다.
  • 벼룩시장은 이제 15레벨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전에는 5레벨 부터)
  • 소형 반사조준경들의 조준점 크기를 줄였습니다. (aimpoint, romeo, trijicon)
  • 무기의 정확도(Accuracy)수치가 이제 MOA(Minutes Of Angle) 단위로 표시됩니다. (MOA 단위는 1MOA만큼 각도를 수정했을 때 100야드 밖 거리에서 총기의 탄착군이 1인치 이동한다 라는 개념에서 나온 단위입니다. MOA 설명 링크 : https://m.blog.naver.com/seobee1204/220697684537)
  • 기본 무기 프리셋에 무기이름을 추가했습니다.

 

 

가능한 소지 중량을 넘어 버리면 과적 효과가 발생한다.

여러가지 신규 컨텐츠들이 추가되었고 새로운시스템도 추가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서버 안정화도 이루어지고 몇가지 변경사항도 포함되어있네요.  눈에 띄는 내용들은 아무래도 '과적'과 '피로도' 그리고 '벼룩시장(플리마켓)'의 변경입니다.

과적은 말그대로 너무 많은 아이템을 지니고 있을때 나타나는 디버프 효과입니다. 이동속도가 느려진다던가 하는 여러 방해효과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피로는 낮은 스테미나 상태가 유지될때 발생하는 디버프입니다. 또한 손과 다리로 스테미너가 나뉘고 각 부위별로 디버프 종류가 달라집니다. 이로써 스테미너 관리 또한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손 스테미너 고갈시에 조준이나 반동 제어에 어려움이 어느정도로 생길 지 알 수 없지만 전투에서 크게 불리해지는 디버프이니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벼룩시장 이용 가능 레벨이 5레벨에서 15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핵이나 매크로유저들을 차단하기전에 경제적인 영향을 끼치는걸 막으려는 변경사항인 것으로 보이는데, 일반유저들까지 어느정도 불편사항이 생긴 부분이라 적절한 대처가 된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이외에도 여러 변경사항이 적용될 예정이니 내용을 읽어보시고 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타르코프의 인기상승과 함께 핵이나 봇 유저들이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다 서버 불안정 문제도 계속해서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패치를 통해 기존에 안그래도 하드한 리얼함을 추구했던 게임이 조금더 하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진입장벽과 게임의 피로도가 제법높아서 얼마나 이 인기가 지속될지 미지수 인것 같습니다. FPS TPS 게임들의 최대의 적인 핵 유저를 근절하는 것 또한 시급한 문제로 보입니다. 

이번 패치는 몇 주 안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버 안정화 패치가 효과가 있길 바라며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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